최팀장의 실무노트

퇴직자 업무체크 리스트 #3 KT EDI를 사용하여 4대보험 상실신고 본문

사무_조직관리/인사총무실무자

퇴직자 업무체크 리스트 #3 KT EDI를 사용하여 4대보험 상실신고

andrew80 2020. 5. 26. 00:01
반응형

KT EDI는 신규가입때도 설명을 하였지만 직원의 입퇴사시 신고가 간편하게 모든 공단자료를 한눈에 볼 수 있어 많이 이용하는 프로그램이다. 월 소정의 수수료만 지급하면 되므로 업체에서도 큰 부담이 없는 프로그램이니 사정에 맞게 잘 쓰도록 한다. 앞서 신규입사자의 채용신고를 포스팅 해놨으니 필요한 사람은 다시 참고하기 바랍니다.

신규입사자 4대보험 사원등록(https://andrew80.tistory.com/16)

 

신규 입사자 사원등록 4대보험 신규신고

오늘은 신규 직원이 입사 후 4대보험 신고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4대보험이 무엇인지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1. 국민연금 노령 및 사망으로 인해 소득이 발생하지 못할 경우 대비��

andrew80.tistory.com

일단 EDI프로그램이 설치되었다는 조건에서 시작한다.

■ 준비물: 퇴사자 전년도 원천징수영수증 1부, 당해년도 중도퇴사자 원천징수영수증 1부, 

1. ID와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로그인

2. 메인화면 상단에 "자격상실신고"메뉴를 클릭한다.

3. 사업장 정보는 그냥 두고, 가입자 정보입력 란에 신청구분 전체에 체크를 하면 가입자 정보입력란들이 활성화가 된다.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핸드폰번호를 입력한 후 4대보험의 상실일과 초일 취득, 상실자 납부여부, 상실부호 등의 정보, 상실사유 코드를 입력하고 구체적 사유,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경우에는 이직확인서, 당해년도 보수총액들을 차례로 입력한 후 좌측 하단의 "대상자 등록"버튼을 누르고, 상단의 "저장송신"을 클릭하여 저장 후 송신한다.

 

● 아래에서 각 보험의 항목에서 살펴봐야할 점.

<<국민연금>>

* 상실일은 자격 상실 사유 발생일(퇴직일이나 사망일 등)의 다음날로 기재한다.

* 초일 취득·상실자 납부여부 는 당월 취득자이며, 당월 상실자에 한하여 납부 희망하는 것으로 체크한다.

* 상실부호에는 [3.사용관계 종료, 1.사망, 4.국적상실(국외이주), 5.60세도달, 6.다른 공적연금 가입, 9.전출, 15.60세 미만 노령연급수급권자, 16.협정국 연금가입, 19.체루기간 만료(외국인), 20.적용제외 체류자격(외국인), 21.무보수 대표이사, 22.근로자 제외] 등이 있다.

<<건강보험>>

* 상실일은 국민연금과 동일하며, 이전항목에서 탭으로 이동하면 자동으로 입력이 된다.

* 상실부호로는 [01 퇴직, 02사망, 04 의료급여책정, 05 직장가입자로 변경, 10 국가유공자 건강보험 배제신청, 13 기타, 17 국적상실, 19 이민출국, 24 가입제외(외국의법령), 25 가입제외(외국의보험), 26 가입제외(사용자부담), 58 무보수대표자지정(직장), 64 재외국민주민등록] 등이 있으니 해당하는 항목을 찾아 입력하면 되겠다.

* 건강보험료를 상실하기 위해서는 연간보수총액이 필요하다. 당해년도에 입사하고 당해년도에 퇴사한 경우에는 당해년도 보수총액과 근무월수(입사일포함)만 필요하지만, 1년을 초과하여 근무한 경우에는 전년도 보수총액과 근무월수(입사일포함)가 필요하다. 상실 처리 전 미리 파악해두는 편이 편리하다. 전년도 보수총액 같은 경우는 연말정산 시 활용했던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참조하면 되시겠다.

<<고용보험>>

* 상실일은 국민연금, 건강보험과 동일하며 이전항목에서 탭으로 이동하면 자동으로 입력이 된다.

* 상실사유 구분코드는 [11 개인사정으로 인한 자진퇴사, 12 사업장 이전, 근로조건변동, 임금체불로 인한 자진퇴사, 22 폐업·도산, 23 경영상 필요 및 회사불황으로 인원감축 등에 의한 퇴사(해고· 권고사직·명예퇴직 포함), 26 근로자의 귀책사유에 의한 징계해고·권고사직, 31 정년, 32 계약만료, 공사종료, 41 고용보험 비적용, 이중 고용, 42 이중고용] 등이 있다(상실사유 구분코드에 대한 상세내용 세부 설명은 자세히보기 ← 클릭).

* 사유를 선택하고, 구체적 사유에 대해 작성하고, 실업급여 수급에 해당이 되거나, 자의에 의한 퇴사가 아닌 경우 이직확인서를 첨부할 수 있다.

* 여기도 당해년도 보수총액은 필요하다.

<<산재보험>>

* 상실일은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의 상실일과 동일하며, 마찬가지로 이전항목에서 탭으로 이동하면 자동으로 입력이 된다.

* 상실사유 구분 코드 및 구체적 사유, 당해년도 보수총액에 관해서는 고용보험의 경우와 동일하다.

 

4. 저장 버튼을 누르면 "변환 및 송신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란 창이 뜨는데 확인 버튼을 누르면 완료가 되며, 추후 상실처리여부를 EDI를 통해 수신할 수 있다. 데이터 작성을 하다 저장을 하지 않은 경우 "조회"버튼을 활용하여 기존에 작성하던 데이터를 마저 작성할 수 있으며, "출력" 버튼을 이용해서는 입력한 사항을 출력할 수 있다.

 

이상 중도퇴사자의 4대보험 상실신고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작성하다보면 당해 보수총액이나, 연차정산 금액의 오류로 인해서 정정신고를 하여야 할 경우가 있다. 정정신고에 대해서는 아래에 간략하게 설명한다.  아래의 첨부된 파일을 작성하여 팩스로 전송한다. 

[건보]직장가입자보험료+정산내역+착오자+변경신청서+.pdf
0.20MB

○ 용도

   - 건강보험 근무월수 또는 보수총액을 잘못 신고한 경우 수저해야 할 때

○ 수정대상

   - 보수총액, 근무월수를 수정할 수 있음

○ 특이사항

  - KT EDI로 신고할 수는 없다. 무조건 수기로 작성하여 관할 건강보험 지사에 팩스로 전송하여야 한다. 건강보험 공단에 전화해서 해당 지사를 알아보고 팩스로 전송한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