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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유서 작성 방법(결근,조퇴,지각,안전사고 등)

andrew80 2023. 2. 8. 1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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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를 다니는 직징인이라면 생각지도 못한 사고나 사정으로 인해서 사유서를 쓰게 되는 경우가 있다. 대략 사유서는 회사에 제출하는 본인의 소명서인데 본인의 잘못 여부를 떠나서 어떠한 행위로 인해 일어난 일을 상세하게 기록/보고하는 문서이다. 사유서는 쉽게 생각해서 피치못할 사정에 의해 해당 사건의 반성문 정도로 생가하는 경우가 많은데 물론 틀린것은 아니지만 사유서는 체계적으로 정리/기록함으로써 본인이게 올 손해나 피해, 불이익 등을 최소화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자료이다.  그렇다면 

회사를 다니는 직장인이라면 한 번쯤은 써보았을 사유서, 이 사유서는 어쩔 수 없는 이유로 인해 지각·조퇴·결근 등을 하게 될 경우 작성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해당 문서를 어떻게 작성하는지 몰라 작성 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지각/조퇴/결근/장비사고/법인차량 교통사고 기타 등등 등 각종 상황에 따라 알맞게 작성해야 하는 사유서는 어떻게 쓰는 것이 좋을지 알아보자?

 

사유서란?

 

 

사유서는 본인의 잘못 여부를 떠나 어떤 사건이나 사고가 발생할 경우, 해당 사건에 대한 내용을 처음부터 끝까지 상세히 기록하여 보고하는 문서이다. 때문에 이 사유서를 작성할 때에는 사건이 발생한 현황과 사건이 발생하게 된 원인 등을 상세히 기재하여 해당 내용을 소명할 수 있는 자료로 사용하여야 한다. 하지만 법률적으로 정해진 양식은 없기 때문에 상황이나 목적에 맞춰 작성하는 편이 좋으며, 본인이 작성해야 하는 내용과 유사한 샘플이 있다면 이를 참고하여 적절한 항목을 구성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다.

 

 

사유서 작성방법

 

 

 사유서는 주로 발생한 사건과 사고에 대한 원인 및 과정, 현재 상황 등으로 구성되는데 추가적으로 상황에 따른 대책 수립 등과 같은 내용이 추가되는데요. 구성하는 항목은 각 회사에서 요구하는 내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사유서의 기본적 구성으로는 인적 사항, 발생 일시, 사건 발생 이유 등의 항목으로 구성되는 것이 일반적이라 볼 수 있다.

 

가. 소속

나. 부서


다. 성명

라. 사고내용

  - 사고가 일어난 날짜/장소/내용 등을 위주로 되도록 정확하게 작성

마. 사유내용

  - 언제/어디서/누구와/무엇을/어떻게/왜 같이 육하원칙에 의거 자세하게 설명

바. 처리내용

  - 향후 앞으로는 어떻게 진행할 것이며 조금 더 노력하겠다는 계획성 있는 발언을 하는 것이 중요

사. 작성 날짜 및 성명(인)

 

또한 해당 서식의 경우 상황에 맞는 서류를 첨부한다면 자신의 권리를 주장할 때 더욱 효과적일 수 있으므로 병가로 인해 사유서를 작성하는 경우에는 병원 진단서, 경조휴가 및 결혼식의 경우 청첩장, 경조휴가 및 장례식의 경우 부고장, 예비군훈련의 경우 훈련 통지서 등을 첨부하여 제출하는 것이 좋다.

 

사유서 제출 시 첨부할 서류

 

피치 못할 사정으로 사유서를 제출 할 때는 자신의 권리를 주장하기 위해 다음의 서류를 첨부하는 것이 좋다.

① 병  가 : 입원병원 영수증

② 결혼식 : 청첩장

③ 장례식 : 부고장

④ 예비군훈련 : 훈련통지서 등

⑤ 기타사유 발생 시 : 필히 근거가 될 서류를 첨부하여 제출.



1. 지각 사유서
지각 사유서의 경우에는 육하원칙으로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에 맞는 순서대로 넣어서 작성해 주는 것이 좋은데 변명을 하기보다는 사실 그대로 작성하는 편이 좋으며, 지각할 상황이 발생하게 될 경우 출근 시간 이전에 상급자에게 보고한 내용과 함께 사유서를 작성하여 해당 상황이 무단으로 한 지각이 아님을 명시하는 것이 좋다.

2. 조퇴 사유서
보통 회사에서는 연차가 지급되기 때문에 몸이 아프거나 볼일이 있을 경우에는 연차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법정 연차가 없는 5인 미만의 사업장 또는 1달에 1개씩 연차가 발생하는 신입사원, 가지고 있는 연차를 모두 소진한 직원들의 경우 상급자에게 사정을 설명하고 조퇴하는 사유에 대해서 설명하고 조퇴하는 것이 좋지만 급박한 사정으로 선 조치후에 차후에 보고할 경우 조퇴 사유서를 작성하는 것이 좋다.  때문에 조퇴 사유서를 작성할 때에는 조퇴를 신청하는 사람의 인적 정보와 보고 시간, 조퇴 사유 등을 상세히 기재하는 것이 좋다.

3. 결근 사유서
결근 사유서의 경우 상급자에게 적절한 사유를 이야기 한 상황 혹은 재난재해 및 교통사고 등으로 인해 도저히 연락을 취할 수 없는 상황 등이라면 결근으로 인정되나, 그렇지 않은 경우 무단결근으로 인정될 수 있으므로 꼭 연락을 하는 편이 좋다 물론 부득이 결근이 예상되는 경우 상급자에게 미리 연락하여 차후에 연차를 사용하는 쪽으로 유도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할 수 있다. 사유서를 작성하는 경우에는 자신의 사정을 객관적으로 기재하고 차후에 동일 사안이 발생하지 않겠다는 문구를 넣는 것이 좋다. 

 

 

사유서 작성 시 의사항

 

 

사유서를 작성할 때에는 결근, 조퇴, 지각 등의 상황에 대한 원인의 정당한 사유를 상세하게 기재하여 제출해야 하는데요. 이외에도 사유서 작성 시에는 아래와 같은 주의사항이 있으니 참고하시어 사유서를 작성하시는 것이 좋다.

• 회사의 직원으로서 결근이나 조퇴 시에는 결근과 조퇴, 그 밖의 행동에 대한 정당 사유를 적어서 제출해야 한다.

• 사규에 의한 정식 규정이 없어도 인사 담당자가 있다면 그에 해당하는 사유를 밝혀 회사에 나오지 못한 이유를 밝혀야 한다. 결근, 조퇴 등의 사유는 개인적인 볼 일 이외에도 공식적 공무도 포함하므로 구체적인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개인에게 돌아올 인사관리에 불이익이나 피해를 받는 일이 없도록 하고, 사후 비등한 업무 진행에 참조할 수 있도록 한다.

 

(1) 육하원칙에 따라 간단명료하게 작성

사유서는 일정한 형식이나 분량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지나치게 긴 글은 핵심을 벗어날 수 있기 때문에 미사여구나 문장의 반복을 피하고 육하원칙에 따라 논리 정연하게 글을 작성하도록 한다.

 

(2) 귀납법보다는 연역법으로 작성

사유서를 작성하게 된 이유를 문장의 맨 앞에 기재한다. 어떠한 이유로 어떤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다는 내용의 글을 먼저 작성하면 사유서의 목적성을 분명하게 나타낼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작성하면 불필요하게 내용이 길어질 필요가 없게 되고 일관된 내용으로 본인의 의견을 피력할 수 있다.

 

(3) 깔끔하게 정리한 문서로 전달

사유서를 별것 아닌 것으로 치부하며 반성문 쓰듯이 대충 쓴다면 보는 이로 하여금 눈살을 찌푸리게 될 것이다. 자필로 작성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깔끔한 양식에 보기 좋게 내용을 작성한다면 보는 이로 하여금 사유서 문서 자체만으로 깨끗한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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