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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 평가란 무엇인가?

andrew80 2022. 9. 20. 1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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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담당자로서 성과평가란 무엇인가? 매번 연말이 되면 작년에 만들어 놓은 성과평가 규정을 들여다보고 규정을 개정하고 다시 제정하고를 반복하곤 했는데 인사담당자에게 성과평가는 무엇인지 생각해 보는 시간은 자주 갖지 못한것 같다. 항상 연말이나 연초는 성과평가 말고도 일이 많았으니까.

  사실 중소기업에서 성과평가는 그다지 객관적이고 공정하지 못한게 사실이다 성과평가를 해서 기업의 성과를 돌아보고 기업이 부족한 점은 무엇인지 보완해야 될 점은 무엇인지 반추해보고 내일을 준비하고 좀 더 긍정적인 방향을 모색하는 수단이 아니라,  즉 기업의 성장을 위한 평가가 아니라, 누가 더 잘했고, 못했는지를 구분하는 것으로 주로 활용되어, 누구는 빈정 상하거나 또 누구는 심하면 ‘퇴직’의 위기에 봉착하게 되는 성과평가를 해 왔던것도 사실이다.  일단 사람이 평가한다는 점에서 충분히 주관적일 수있다는 것이 성과평가가 공정하지 못한 이유의 주요 이유이기도 하고 말이다.  뭐 그게 사실 맞다고 본다 중소기업이든 대기업이든 그래서 줄을 잘 서는게 아무래도 연봉의 상승과 승진의 지름길이 되지 않나 하는 현실적인 부분이 더욱 끌리는 이유이기도 하다.  직장생활의 목적, 그러니까 회사 생활도 편하게 하고 회사 생활의 이유인  돈을 많이 벌고 싶다면 적어도  한국 사회에서는 줄을 잘 서는게 더 맞다고 본다.   

 

각설하고, 네이버에 성과 평가 뜻을  살펴보니, 아래와 같이 나온다.

  • 성과 평가 (成果評價)
  • [경영 ] 조직 구성원에게 부여된 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했는지를 판단하기 위하여 성과 평가

성과평가는 조직 내 개인의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일정한 양식을 가진 관리 시스템이다. 이러한 절차를 네 단계로 구분해 볼 수 있다. 

 

1단계 : 목표 설정

- 연초가 되면 각 부서별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그 해 달성해야 하는 부서의 주요 직무의 목표 및 프로젝를 설정한다. 

- 부서의 목표가 설정되면 그 부서의 구성원들의 업무에 따라 각자 달성해야 하는 주요 직무를 도출하고 어떻게 목표를 달성할 것인지 세부적인 계획을 세운다. 

 

2단계: 성과 수행

- 한 해 동안 개인은 목표와 주요 직무 책임을 달성하기 위해 업무를 수행한다. 관리자는 구성원들의 동기를 부여하고 적절한 업무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또한, 연초에 세웠던 목표를 잘 수행하고 있는지 점검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3단계: 성과 평가

- 관리자는 구성원들이 1년동안 얼마나 잘 수행했는지 회사에서 작성한 평가양식과 서류를 이용하여 평가한다.

- 평가한 자료는 다음해의 임금조정안을 작성할 수 있다.

- 성과 평가의 목적에 맞게 평가 자료를 활용한다.

  가. 직원의 업무 수행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나. 해고 및 구조조정 결정의 객관화된 결과를 제공

  다. 성과 향상을 촉진 및 자극

  라. 목표를 설정하고 측정

  마. 인력계획이나 승진계획을 제공

  바. 인사계획의 당위성을 제공

  사. 조직 전체의 성과를 향상

 

 

4단계 : 성과 점검

- 관리자와 구성원은 관리자가 평가한 평가표를 살펴보고 구성원이 지난 1년동안 얼마나 주어진 과업을 성실히 수행했는지 면담하고 이듬해의 목표를 계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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